탐색시간의 블로그

추천도서

목숨걸고일한다
카테고리 시/에세이 > 인물/자전적에세이 > 기업가
지은이 오카노 마사유키 (세종서적, 2003년)
상세보기


일본의 중소 하청업체 이지만, 미국 나사와 인텔 등에게서 까지

주문제작을 의뢰하는 금형, 프레스 전문 업제 내용입니다.

지금 우리는 너무 빠른 변화와 첨단 기기들로 둘러 쌓여져

금세 실증내고, 급한 성격을 갖게 됩니다.

뭐든 하나라도 열심히 남들이 따라 오지 못하는 기술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다들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내용들이 많이 있어 새롭운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책은 아닙니다.




목숨걸고 일한다 (오카노 마사유키, 세종서적)

[ 본문 중 일부를 발췌합니다. ] 

내가 하는 일을 다른 기업들이 못하는 이유는 뻔하다. 유행만 쫒아가다가 정작 소중한 기본적인 기술은 소홀히 해버렸기 때문이다. 그런 기업들은 당장은 돈도 잘 벌릴테니 즐거울 것이다. 하지만 기본 기술에 숨겨진 깊은 원리를 모른다면 수준 높은 창조는 불가능하다. ...  ... 진짜 멋쟁이는 유행을 창조한다. 돈만 뿌리며 손쉽게 남의 흉내만 내는 것은 가짜다.


유곽에 있던 누라들로부터는 "대접받았으면 네 번은 답을 하라"고 배웠던 것이 기억난다. 음식을 다 먹은 후에 "잘 먹었습니다.", 다음날에 "어제는 잘 먹었습니다", 다음주가 되면 "전 주에는 잘 먹었습니다", 다음달이 되면 "지난달에는 잘 먹었습니다."라고 네 번은 얘기하라고 누나들은 얘기해주었다. ... ... 고마워한다는 것은 곧 가치를 알아본다는 것이다. 정성과 피땀어린 노력을 알아준다는 것이다. 일도 마찬가지다. 일이 왜 중요한지, 무엇이 그 일의 핵심인지, 그리고 일하는 사람의 기분이 어떨지 아는 사람이 감사할 줄도 안다. 나는 그런 사람과 일을 해야 신명이 난다.




요즘도 참으로 혼란 스러운 세상입니다. 구제역이다. 조류독감, 그리고 일본 대지진에 이은 방사능 비 까지...

인간의 욕심이 너무 많아서 그런것 일까요. 우리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살아 있음에 감사함을 느끼고, 가족이 있음에 기쁘하고, 건강함에 즐거워 합시다.



Posted by 씨크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