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까지만해도 세탁기는 세탁과 탈수의 기능만 갖는 단순한 기기였습니다. 그런데 요즘 나오는 세탁기는 옷감 종류부터 세탁할 옷의 양, 물의 온도 등을 고려해서 세탁할 수 있도록 돼 있더라구요.

이처럼 이전의 시스템으로는 하기 힘든 것을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그에 따른 제어 프로그램이 내장된 시스템이 수행하는 겁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임베디드란 영어로 끼워넣다 삽입하다 라는 뜻이죠.


[정의]

전기와 전자, 컴퓨터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이들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기기들이 우리의 생활주변에 들어오게 됐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TV나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또 우리가 가지고 다니는 핸드폰, PDA, 또 현금 지급기 등 셀 수도 없이 많은 기술들이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방금 열거한 것들의 개발 환경을 생각해 보면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념을 잡는데 상당히 도움이 될 텐데요.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미리 정해진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조합된 전자 제어 시스템을 뜻하는데, 즉 어떤 제품이나 솔루션에 추가로 탑재되어 그 제품 안에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솔루션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주된 용도가 전화인 휴대폰에 텔레비전 기능이 들어가 있다면, 텔레비전 기능이 바로 임베디드시스템입니다. 곧, 본 시스템에 끼워 넣은 시스템이라는 뜻입니다.


[전망]

가까이 있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분야가 바로 이 임베디드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서 이용되는 여러 제품들이 바로 이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실제로 활용이 되고 있지만 기술적인 개발에 있어서는 보다 전문적이고 어려운 분야로 여겨지기 때문인데요.

간단한 비교를 해보면요, pc의 경우 가정 내에 최대 2-3대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면, 임베디드 시스템은 거의 모든 가전기기에 적용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이 임베디드 시스템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분야로 개척할 분야는 더더욱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Posted by 탐색시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