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사 만드는 방법

- 분사는 동사원형에  ing 또는  ed를 붙이면 된다.

   * 동사원형 + ing  형태 ( 현재 분사 )

   * 동사원형 + ed 형태 ( 과거분사 / P.P - Past Participle / 단, 불규칙동사는 동사마다 독특한 형태를 가진다 )

- 진행형을 만들 때에는 be 동사 다음에 현재분사를 사용하여 "~ 하고 있는 중"이라는 동작의 진행을 나타낸다.

- 수동태는 be 동사 다음에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 당하다"라는 수동의 의미를 나타낸다.

 

# 동사에 ing또는 ed를 붙여 분사로 변형시키는 이유

- 동사를 형용사처럼 사용하기 위해서 분사라는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형용사란, 명사를 수식해 주기도 하고, 보어로 쓰이기도 하는 품사인데,

   분사도 마찬가지로 명사를 수식해 주거나 보어(주격보어, 목적격 보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점

- 둘다 명사를 수식해 주는 형용사기능을 하지만, 꾸며주는 방법이 조금 다르다.

  즉, 현재분사는  능동의 형태로 명사를 수식해 주는 것이고, 과거분사는 수동의 형태로 명사를 꾸며주는 것이다.

  * a sleeping baby 자고 있는 아이 ( 아이가 스스로 자고 있다는 능동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

  * a broken window 깨어진 유리창 ( 유리창이 무언가에 의해 깨어졌다는 수동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 명사를 수식해 주는 기능을 할 때 분사의 위치

- 현재분사

  분사 단독으로 수식해 줄 경우에는 명사 앞에서, 여러 단어가 모인 구의 형태로 수식해 줄때는 명사 뒤에서 수식해 준다.

  * a sleeping baby.

    ( 자고 있는 아이, sleeping이라는 현재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해주기 때문에 baby 앞에서 수식 )

  * a baby sleeping in the room

    ( 방에서 자고 있는 아이, 즉 sleeping in the room 이라는 현재분사가 포함된 구가 baby라는 명사를    수식해 주기 때문에 뒤에서 수식 )

   

- 과거분사

  현재 분사와 마찬가지로, 과거분사 단독으로 수식할 때는 명사 앞에 위치하고,

  과거분사가 포함된 구의 형태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 명사 뒤에서 수식한다.

  * a broken window ( 깨어진 유리, broken 단독으로 window수식 )

출처 : 큰천사의 영어생각

다시 말해 핵심은 ]

현재분사는 현재동사의 부분으로 만들어진 형용로서, 생동감을 나타냄.(현재동사 + ~ing형태)

과거분는 과거동사의 부분으로 만들어진 형용사로서, 수동적인 느낌을 나타냄.(과거동사 + ~ed 형태)

즉,  have + 과거분사(p.p) = 현재완료 시제가되면서
      여기서 have는 가지다, 먹다의 의미가 아닌
      과거에 시작한 동작이 현재까지 (+ 현재분사 = 현재동사의 부분으로 만든 형용사)를 해왔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I have studied (나는 현재까지 계속 공부 해왔다)



Posted by 탐색시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굿잡 2011.01.05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십게 이해하게 해주는 군요..
    이해하기 아주 쉽네요...

    Be seeing you !

    • 탐색시간 2011.01.05 15: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어 공부 나름대로 하고 있는데요. 문법은 EBS 한일 선생님의 '한국에서 유일한 기초 영문법' 책과 동영상이 가장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회화쪽은 시원스쿨의 이시원님의 강의가 가장 쉽고, 실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좋은 스승 밑에서 좋은 제자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