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시간의 블로그


복구 불가능한 영구 삭제 방법은  2가지

1. 덮어쓰기에 의한 데이터 영구 삭제 방법(일반적인 방법)
번 덮어쓰기도 사용 방법에 따라 아래와 같이 두가지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PC 데이터 폐기를 위한 디스크 영구 삭제
(2) PC 사용하면서 중요한 파일 영구 삭제

(1)번의 경우 컴퓨터를 중고로 매각하거나, 폐기할 경우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 (OS포함)를 삭제합니다. 주로 미국방성 표준 DoD 방법에 의해 최소 3회 이상 덮어쓰기를 합니다.

(2)번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지정한 파일, 폴더, 드라이브를 덮어쓰기 방법에 의해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입니다. 사용자가 파일을 찾아야하기 때문에 만약에 중요한 파일인데 삭제하지 못한 파일이 남아 있으면 낭패이겠지요.

 데이터를  영구히 삭제하려면 '로우 레벨 포맷' 등의 방법을 써야 한다  이는 공장에서 PC가 출하된 상태로 초기화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배드섹터나 디스크 에러까지도 처음 상태로 돌려놓지만 여러 번 이를 시행하면 하드디스크 자체에 손상이 올 수도 있다.   최근 미국 유럽 등에서는 자료를 완전 삭제해 주는 프로그램이 보안을 중요시하는 정부기관, 기업 등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파이널데이터의 '파이널이레이저', 에스엠에스의 '블랙매직', 엠아이티의 'KD-1' 등이 대표적인 완전삭제 프로그램이다.  이들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에 남아있는 정보를 무조건 0과 1의 무작위 조합으로 덮어 복구할 수 없게 만든다는 것이다.  강력한 자기장을 쏘아서 하드디스크의 모든 정보를 파괴하는 '디가우저'방식도 있다.



2. 디가우저 장비를 이용한 데이터 영구 삭제 방법(전문장비를 이용한 방법)

덮어쓰기에 의한 삭제의 경우 하드디스크를 재활용할 수 있으나,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컴퓨터 성능 및 삭제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나 500GB 기준 1회 덮어쓰기를 할 경우 대략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디가우저 장비를 이용한 삭제 시간은 빠르나, 디스크를 재활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가우저 degausser 
강한 자기장으로 하드 디스크의 논리적인 모든 정보를 지우는 장비.
하드 디스크의 섹터, 트랙 등 모든 하드 디스크의 정보가 지워지기 때문에 데이터의 복구 및 유출 가능성이 없고 외형적인 손상은 없지만 하드 디스크를 재 사용할 수 없다.

영어 원어  어원 degausser   
gauss (가우스) - 자장강도의 단위 에 er 이 붙고  접두사 de 가 붙어서 
접두사 생겨  자장으로 삭제하는 것이란 의미

디가우저를 사용하는 이유

컴퓨터에 있는 자료를 지우면 우선은 휴지통으로 들어가므로 언제든 복구가 가능하다.  만일 휴지통에서도 지우면 자료는 살릴수 없는 것으로 일반인들은 알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삭제된 자료의 복구기술이 있으므로 모두 살려낼수 있다.



 

Posted by 씨크타임